어전소식지
어전소식지

[정보] 겨울 실내적정온도와 습도 유지하여 건강한 겨울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어전자연식품 작성일21-01-14 17:05 조회1,829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어전자연식품 복금달입니다.
매서운 한파와 폭설까지 몰아쳐 참 힘든 연초에요. 추운 겨울에 코로나19까지 실내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 겨울 실내적정온도와 습도 정보 드릴게요:)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 18~20℃
적정 실내 습도 40~60% 입니다.​"

생각보다 낮은 적정 실내온도, 너무 추울 것 같은데?
실내 온도가 너무 높아 바깥 온도와 차이가 너무 크다면 오히려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밖에서 너무 춥게 있다 너무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몸이 온도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춥게 느껴진다면 실내복을 더욱 따뜻하게 입거나 러그,담요 등을 통해 보온성을 높여주는게 좋습니다.
방한 기능이 있는 커튼을 사용하거나, 에어캡(뾱뾱이), 문풍지 등으로 외풍도 차단해주세요. 집안에 설치가능한 난방텐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정 온도만큼 중요한 실내 습도관리

추운 겨울에 실내를 따뜻하게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과한 난방은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됩니다. 난방을 세게하면 온도는 높아지지만 건조해져 습도가 낮아지는데요.
습도가 낮아지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건조해진 콧 속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걸러주는 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따뜻하게 집에서만 지냈는데 감기에 걸렸다면, 건조함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도 40%이하에서는 바이러스들의 활동이 높아지고, 60%이상일 때에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정 실내습도를 꼭 유지해주세요. 가습기를 사용하고, 빨래나 수건을 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보일러 설정 꿀팁!
난방비가 걱정되어 자꾸만 보일러를 껐다 켰다 한다면 오히려 난방비 지출이 많아져요. 꺼진 보일러를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내온도를 20~23도 정도로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적당한 온도는 집안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수온도는 50도 미만이면 충분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