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전소식지
어전소식지

[정보] 2020년 동지, 팥죽말고 팥떡 먹어야 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어전자연식품 작성일20-12-21 11:54 조회1,520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어전자연식품 복금달입니다.
바쁜 월요일 아침입니다. 오늘도 매서운 추위가 계속되는데요. 한 해가 저물어가고 어느새 오늘이 동지더라구요.
오늘은 동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해요:)

2020년 동지는 '애동지'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긴 24절기 중에 22번째 절기인 동지(冬至)
동지는 어느 때에 찾아오는지에 따라서 3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음력 11월 10일이 채 못되어 오는 동지를 애동지, 11월 중순에 오는 동지를 중동지, 그믐 무렵에 오는 동지를 노동지라고 부릅니다.

애동지에는 팥죽 대신 팥떡!
동지가 되면 밤이 길어 귀신들이 활동하기 좋은 때라는 미신 때문에 팥죽을 만들어 먹거나 팥을 집안 곳곳에 두어서 악귀를 쫒아내는 풍습이 있죠.
붉은 팥은 오곡 중에서 악귀가 가장 무서워하는 곡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팥죽은 팥을 풀어 죽을 쑨 것으로, 나쁜 기운을 풀어낸다는 뜻을 지녀 대표적인 동짓날 음식이 되었어요.
하지만 애동지에는 아이들에게 나쁘다고 하여 팥죽을 먹지 않고, 대신 팥떡을 먹는다고 합니다.

팥죽이면 어떻고, 시루떡이면 어때요. 팥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부기를 빼주고 혈압상승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망간이라는 미네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효소를 합성해줍니다. 이는 간의 해독기능을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그만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팥 음식 챙겨먹고, 긴 겨울 건강하게 나요:)

지금까지 어전자연식품 복금달이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